Book

'성공의 기회를 발견한 사람들' 아웃라이어 (말콤 글래드웰)

새세꿈 2013. 3. 17. 15:18

 


아웃라이어(OUTLIERS)

저자
말콤 글래드웰 지음
출판사
김영사 | 2009-01-27 출간
카테고리
자기계발
책소개
'특별한 기회'와 '역사문화적 유산'의 두 측면에서 상위 1%의...
가격비교

성공은 분명 끊임없는 자기 노력이 필요하다. 철저한 자기 관리, 인내력 그리고 집중력...

물론 특별한 재능까지 있다면 성공이라는 목표에 다소 쉽게 접근해할 수 있다.

그러나 요즘에는 그것만으로 부족한 듯하다.

좋은 대학을 가기 위해서 부모님들의 한없는 지원(?)이 필요하고, 대기업을 가기 위한 스펙을 쌓기 위해 거침없는(?) 지원 혹은 투자가 있어야 하니 말이다.

'개천에서 용 났다'는 말은 더이상 이 사회에서는 통용되지 않는다.

 

 

  • 말콤 글래드웰의 <아웃라이어>는 그동안 우리가 알고 있는 성공 비밀에 대한 다른 시각을 보여준다.

    타고난 지능, 탁월한 재능, 끊임없는 열정과 노력에 주어진 환경뿐 아니라 그들이 속한 문화적 유산 등을 통한 성공 기회를 잡은 사례를 논리정연하게 설명하고 있는데,

 

'왜 캐나다 하키선수들은 1월생이 많은지, 세계 역사상 가장 부유한 75인 중 14인이 같은 나라에서, 같은 시기에 태어났는지, 비틀스와 빌 게이츠의 공통점은 무엇인지...등등 많은 사례들을 통해 성공에 대한 비밀을 창의적으로 도출해간다.

 

  • 특히 캐나다 하키선수들의 출생비밀은 너무나도 단순하지만 시사하는 바가 크다. 성장 속도가 다른 어린 유망생들사이에서 선발 시스템의 기준(캐나다는 1월 1일 기준으로 어린 유망생을 육성하고 있는데 어린이들의 성장 속도는 몇 달임에도 차이가 많이 남을 상기해본다면 왜 캐나다 하키선수들 중에 1월생이 많은지 쉽게 도출해낼 수 있겠다.)에 따라 성공의 기회 유무가 갈라진다는 점은 단순하게 성공(혹은 기회)이 자신만의 노력으로만 성사되지 않는다는 시사점을 보여주게 된다. 

그러나 사실 성공 비결에 대한 다른 시각을 보이더라고 성공하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은 어떻게 하지 못하나보다. 말콤 글래들웰 역시 1만 시간의 법칙을 통해 어느 누구든지 1만 시간정도의 시간투자와 노력을 한다면 그 분야의 전문가가 될 수 있음을 아웃라이어를 통해 밝히고 있기 때문이다.

 

결국 자기 계발에 대한 끊임없는 노력에 자신에게 주어진 사회적 환경

및 분위기, 문화적 유산 등에서 오는 기회를 잘 잡아야 성공으로 가는

싱크로드가 열린다고 보여진다.

 

어쩌면 지금 시점에서 <아웃라이어>의 성공 비밀의 해답이 너무도 당연한 듯 보여질 지 모른다.

 

적어도 나에게는 그렇다. 2009년 출판되었을 당시에도 자신에게 처해진 환경과 사회적 분위기의 중요성은 어느정도 필요하다고 생각했었기 때문이다. 자신의 태생적 환경은 자신이 선택할 수 없음에 더욱 낙오했던 스스로가 항상 극복해야할 과제임에 이글을 써내려가는 순간에 다시 한번 답답함을 느끼게 된다.